파이프라인

We have a broad portfolio of programs

in clinical and research stages

ROCK2 억제제

  1. 01.
    후보물질 소개
    출처:
    Hartmann S. et al., The Function of Rho-Associated Kinases ROCK1 and ROCK2 in the Pathogenesis of Cardiovascular Disease. Front. Pharmacol. 6:276.
    출처:
    Adopted from Fischer et al., Cerebral cavernous malformations: from CCM genes to endothelial cell homeostasis, Trends Mol Med., 2013; 19(5): 302-308

    ROCK2 억제제는 ROCK2 카이네이즈를 선택적으로 억제하는 제노스코 독자 신약후보 물질입니다. ROCK에 의해서 활성화된 신호전달 과정은 세포증식, 세포사멸 방지, 세포이동, 사이토카인 및 케모카인 분비 등 다양한 신호전달 과정에 관여하는 것으로 연구되어 있으며, 최근 보고에 의하면 염증 및 섬유화에 관여되어 있음이 밝혀지고 있어 신규 치료 타겟으로 주목받고 있는 분야입니다.

    제노스코의 ROCK2 후보물질은 경쟁제품 대비 우수한 ROCK 활성 억제능을 보이며 무엇보다도 선택성에 있어서 유일하게 ROCK2에 대한 활성만을 보이는 우수한 약물입니다. 이는 현재까지 개발된 많은 pan-ROCK 억제제들이 가지는 독성에 대한 약점을 보완할 수 있는 약물이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특발성 폐 섬유증 질병 동물 모델에서 우수한 약리 효능 (Ashcroft score) 및 특발성 폐 섬유증의 대표적인 마커인 αSMA의 발현에 대해 경쟁약물인 닌테다닙 대비 우수한 억제 효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2. 02.
    개발 진행 상황

    ROCK2 프로그램은 전임상 시험을 완료하고 현재 임상 1상 시험을 준비 중이며, 대뇌 해면기형을 대상으로 한 ROCK2 후보물질은 현재 디스커버리 단계에 있습니다.

  3. 03.
    질환 정보

    특발성 폐섬유증 (Idiopathic Pulmonary Fibrosis, IPF)은 만성적인 간질성 폐질환 (Interstitial Lung Diseases, ILDs)의 한 종류로써, 어느 한 가지 병이 아니라 폐의 간질에 주로 문제를 일으키는 질환을 통틀어 말합니다. 아직까지도 발병하는 정확한 원인은 알려져 있지 않으며, 폐포와 폐포 사이의 조직에 손상이 생기면서 염증 세포들이 침투하여 반복적인 염증상태가 지속되면서 폐를 딱딱하게 하는 섬유화 현상이 발생하게 되고, 결국 폐 조직의 심한 구조적 변화를 야기하며, 점차 폐 기능이 저하되어 사망하게 되는 질환입니다.

    현재까지 특발성 폐섬유증 치료제로 효과가 입증된 약물은 없습니다. 치료를 위해 항염증제, 면역 조절제를 많이 사용해왔으나 효과적이라고 증명된 바는 없습니다. 특발성 폐섬유증은 미국 FDA에서 허가된 약물들이 있으나 모두 폐 기능 저하를 지연시키는 효과만 있을 뿐 질병 자체를 멈추지 못하는 한계를 지닌 난치성 희귀 질환입니다.

    대뇌해면기형(Cerebral Cavernous Malformation, CCM)은 선천성 뇌혈관 질환의 한 종류로써, 비정상적으로 형성된 혈관들이 군집을 이루어 뇌에 존재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CCM은 산발적으로 발생하거나 3개의 CCM 유전자 중 하나 이상의 돌연변이로 인해 가족성으로 유전될 수 있으며, 아직까지도 정확한 병인 기전이 완전히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이러한 유전자들이 소실되면 RhoA/ROCK 경로가 활성화되면서 뇌에서 주요 동종인 ROCK2가 혈관 내피 장벽의 무결성을 조절하는 기능에 이상이 생기게 되고, 이로 인해 비정상 혈관들이 쉽게 누수되거나 출혈을 일으켜 반복적인 뇌조직 손상이 발생하게 되며, 결국 뇌 조직의 구조적 변화를 야기하여 점차 신경학적 기능이 저하되는 질환입니다.

    현재까지 대뇌해면기형 치료제로 효과가 입증된 약물은 없습니다. 치료를 위해 증상 관리나 수술적 제거를 많이 사용해왔으나 근본적인 치료 효과는 증명된 바가 없습니다. 대뇌해면기형은 ROCK2를 표적으로 하는 치료제 개발 가능성이 제시되고 있으나, 혈액-뇌 장벽 통과의 어려움과 ROCK1 억제로 인한 부작용 발생 우려로 인해 치료제 개발이 제한되어 있는 난치성 희귀 질환입니다.

    당사는 특발성 폐섬유증(IPF) 대상 희귀 의약품으로 빠르게 개발을 진행하는 동시에, 대뇌해면기형 (CCM)에 대해서도 선택적 ROCK2 억제제 개발을 통해 적응증 확대를 검토하고 있습니다.